다른 카테고리와 다르게 정말 혼자 실습 연습해보면서 기록하기 때문에
굉장히 편한 어투와 말투 !
지식을 공유한다는 느낌보다는 일기장 같은 느낌일 것!
지식을 원하신다면,, 다른 포스팅으로..
이게이게 무슨 얘기냐하면,,
2024.10.07 - [RedHat] - RHCSA 준비하기 : LV 사이즈 증가
RHCSA 준비하기 : LV 사이즈 증가
※주의!다른 카테고리와 다르게 정말 혼자 실습 연습해보면서 기록하기 때문에굉장히 편한 어투와 말투 !지식을 공유한다는 느낌보다는 일기장 같은 느낌일 것!지식을 원하신다면,, 다른 포스
zuchnology.tistory.com
문제 발생 절차
1 LVM 파티셔닝을 위해 /dev/sda4를 생성
2 LVM 타입으로 바꾸고 볼륨그룹을 생성했어야함
3 근데 타입을 안바꾸고 물리볼륨과 볼륨그룹을 생성
4 LVM 타입을 바꿔야하는 것을 인지
5 sda4 파티션을 d하고 다시 만듦
6 타입을 정상적으로 바꾸었으나
...
와 같은 문제가 있었다.(또 밀고 다시 깔아야할까봐 쫄았다.. 이게 네번째 rh-test2라서.....)
조금 검색해보니..
상황설명을 위해 실수로 만든 물리볼륨과 볼륨그룹을 A과정이라고,
정상적으로 수정하고 다시 만드는 과정을 B과정이라고 하자.
LVM 파티션을 지우고 다시 만드는 B과정에서 /dev/sda4를 다시 생성했다 할지라도
이전에 만든 물리적 볼륨 A에 맞게 초기화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거라고 한다.
때문에 물리 볼륨을 초기화 시켜줘야했다(이제 A과정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시켜야함)
그래서 -ff 옵션을 통해 물리볼륨을 강제로 초기화 시켜준다
이 명령어는 해당 파티션 내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기 때문에 주의해야한다!(나는 초기설정이라 할 수 있었다!)
스포하자면,, 물리 볼륨 /dev/sda4는 볼륨그룹 'rhel'도 연관이 있어!라고 중간에 경고해준다.. 이걸 내가 또 놓침ㅎ
어쨋든 해당 물리볼륨을 성공적으로 생성했다는 메세지를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럼이제 무사히 물리 볼륨 추가가 완료된다ㅎ
ㅎㅎ근데 끝이 아니었다. 물리 볼륨을 생성하고 나면 이제 볼륨 그룹을 생성해줘야하는데..
난 이미 A과정에 볼륨 그룹도 같이 생성했었다ㅠㅋㅋㅋㅋㅋ
그렇다면?
그렇다..... 이것도 역시나 A과정 볼륨그룹이기 때문에,,,,,,,, 불일치가 발생한다^ㅜㅠㅠ
또 이래저래 검색해보니,, LVM이 이전 /dev/sda4에 저장한 UUID랑 일치하지 않는다는 메세지였다.,,
다시말하자면 A과정에서 만든 파티션을 지우면서 B과정의 새로운 파티션 UUID정보랑 안맞는다!!!ㅠ
용어적으로 말하자면 LVM의 메타데이터(A데이터)와 현재 상태(B과정)가 불일치하면서 생기는 경고이다.
이러면 특정 물리볼륨(PV)가 누락된다고...
이게 LVM은 물리볼륨과 볼륨그룹을 생성할 때마다 해당 PV UUID, VG UUID가 생성되고, 그렇게 생성된UUID가 불일치하면 위와같은 경고가 뜬다는 것,,, 고유 식별 번호를 부여받는 거니,, 확실하고 정확한 방법이다,,
불일치하는 경우가 몇가지 있는데
- 파티션 삭제 및 재 생성(필자의 경우)
- 디스크 오류 또는 손상
- LVM 메타데이터의 문제
- 물리 볼륨 초기화의 실패
볼륨 그룹의 상태를 확인해보고자,,, vgdisplay rhel을 실행
잘은 모르겠지만 Cur 은 current, Act는 active일거라는 직감.,, 수가 차이나는 것을 보니 누락이 되었나보다ㅎㅎ..
다행히도 누락된 물리볼륨을 제거하면 불일치가 해결된다(A과정 멸절^.^)
누락 PV를 제거하고 물리볼륨을 성공적으로 추가하는 과정을 정상화 라고 하는데, 불일치 PV를 제거한다.
vgdisplay, pvdisplay로 정상 동작을 확인 할 수 있다(ㅎㅎ다행)
무사히 실습도 마치고 오류도 고쳤다!
RHCSA 준비하기 : 논리 볼륨 생성 (0) | 2024.10.07 |
---|---|
RHCSA 준비하기 : 스왑추가 (1) | 2024.10.07 |
RHCSA 준비하기 : LV 사이즈 증가 (0) | 2024.10.07 |
RHCSA 준비하기 : 가상머신 세팅하기2 (3) | 2024.10.04 |
RHCSA 준비하기 : 컨테이너 생성 (1) | 2024.10.04 |